시장의 잠식이라는 경제적 문제를 맞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의식으로 음반산업의 현실과 문제점을 경제학의 한 분야인 산업조직론의 분석 방법으로 비추어 보고자 합니다.
2.용어의 정의
○음반산업이란 음악 산업 중의 하나로 LP, CD, 카세트테이프와 같은 음반의 제작, 배급 및 출판
국내 메이저업체와 직배사를 중심으로 제작, 배급 및 유통의 선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3) 음반제작 시스템
음반사와 실질적인 제작사인 음반기획사가 음반을 기획하고 제작하고 있다.
① 음반출시에 앞서 음반사는 음반기획사와 음반유통에 대한 독점계약을 맺고
시장출고가를 결정한다.
음반제작비 대비 홍보비가 과다하게 지출되고 있는 경향이 많다. 특히 최근에 대형 뮤직비디오의 제작이 마케팅 비용의 50%이상을 차지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음반을 제작하는 제작사의 구조도 대형 기획사, 국내 대기업, 외국 직배사 등으로 다양하다. 198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국내음반산업은
음반기획사들은 음악시장의 파이를 빼앗길 것을 우려해 신규시장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었어야 했는데, 하지 못해 블랙마켓이 양산되는 현실을 적극적으로 개진하지 못했다. 음반업계 및 관련정책입안자들의 늑장 대응은, 북미나 유럽과 달리 국내 온라인 유료감상서비스 시장이 빨리 자리
음반상품의 특성에서 살펴보았다. 이러한 생산과 관리의 이원화에 의하여 가수가 하나의 제작사 또는 기획사와 계약을 통하여 자신의 생산활동에 대한 관리를 위임하는 것이 가수의 전속제도이다. 이렇게 국내음반시장에서 기획사들은 이미 시장성이 입증된 스타의 전屬을 통하여 안정된 생산을 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