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음악 작품의 본질에 대한 중요한 논제는 음악이 무엇을 어떻게 전달하느냐 하는 것이다. 언어는 사상을 전달하고, 음악은 감정을 전달한다는 것이 통념이다. Meyer는 음악을 정보 전달 체계로 보고 음악의 의미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는 연주가, 작곡가, 미학자, 비평가 등 모
④ 음악교육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을 관한 연구를 위하여
⑤ 음악교육 연구를 위하여
⑥ 음악의 평가와 그 처리를 위하여
⑦ 음악교수학습 기자재의 개선을 위하여
⑦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음악학습을 위하여
3.음악과의 ICT 활용 교수-학습
1)음악과 교수-학습에서 ICT활용의 의미
♢ 제7차
음악과 신체표현의 절대적인 결합이 있어야 하며, 동작을 통해서 자신의 내재적 감정을 음악으로 전환하는데 가장 먼저 훈련해야할 악기는 몸이라고 주장한다.
결과, 달크로즈는 유리드믹스(Eurhythmics)라는 음악학습의 접근방법을 창안하였고 이 지도를 통해 발견한 음악지도의 원리와 방법을 활용하
지도가 강조되며 유기적인 관계 속에 운영되어야 한다.
음악수업에 있어서 음악수업이 학생들에게 얼마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인가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교사가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준이나 지역적 특성, 기타 학교 행사 등을 고려하여 학교실정에 맞는 음악과
음악 활동과 도구를 제공받음으로써 음악과 쉽게 접할 수 있다. 창작 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은 그 활동에 필요한 음악의 형식, 구조, 리듬, 화성, 가락, 셈여림, 빠르기, 음색, 양식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그러한 과정은 음악 개념의 실제적인 응용을 필요로 한다. 창작 활동은 개인적으로 뿐만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