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크로즈는 인간이 타고난 음악적 리듬과 음악적 잠재능력을 최고로 개발․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음악과 신체표현의 절대적인 결합이 있어야 하며, 동작을 통해서 자신의 내재적 감정을 음악으로 전환하는데 가장 먼저 훈련해야할 악기는 몸이라고 주장한다.
결과, 달크로즈는 유리드믹스(Eurhythmic
음악교육의 중요한 목적으로 보았다. 그가 개념 하는 생득적 리듬이란 생리적․물리적인 리듬이며, 이는 생명의 리듬이라는 것이다.
Dalcroze는 인간의 신체를 오케스트라의 악기군으로 비유하고 이 악기군으로써 충분히 표현하는 것이 예술표현의 기본이며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
Ⅰ. 음악과(음악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
창작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만든 곡은 항상 노래로 불러 보거나 악기로 연주하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며, 이를 일정 기준에 따라 평가해 보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만든 곡이 연주되는 것을 통해 자신이 의도했던 음악적 효과가 어떠
음악을 발전시켜 미적 감각을 체험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또 음악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활동, 즉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창작, 감상 등을 고르게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학생들의 자발적인 창작활동을 적극 유치함으로써 다양한 음악활동을 경험하도록 하는 포괄적인 음악교육을 시도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음악교육에서 창조적인 표현 활동으로서 즉흥 표현을 취급한 자료로는 달크로즈(Dalcroze)의 ‘유리드믹스(eurhythmics)'와 칼 오르프(Carl Orff)의 어린이를 위한 음악’이 널리 알려져 있는 내용이다.
Jaques-Dalcrozesms의 접근 방법에 의하면 음악에 따라 신체적 음직임과 악보보고 부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