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음악은 소리를 재료로 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소리가 갖는 제한성과 한계성 내에서 표현과 수용의 범위가 정해지며, 또한 가사로 표현되는 별도의 성악양식과 묘사음악(描寫音樂) 등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음악적 소리가 갖는 예술적 표현을 위한 정신적 이념은 표현대상의 애매
확보해 놓은 것이다.
(2) 팀원간 자체분석
문화산업은 21세기 중추 산업으로서 역할을 하게 될 것이고, 문화와 관련된 산업 역시 지속적인 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휴대용 영상 노래 반주기 산업은 문화관련 분야 중 음악에 관련된 산업으로, 국내 대중음악이 '한류열풍'등 동남아
대중문화 차원을 넘어 이제는 한국어, 음식, 패션 등 한국인의 생활양식과 관습을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수용하려는 단계로까지 장르가 확산되어 가고 있어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상품을 중심으로 한류 수용 국가들의 한류 현상과 해외시장 현황 분석 등을
음악 저작권 관련 문제에서 판단의 지침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서태지와 음저협 간 소송 판례를 중심으로 음저협의 역할과 문제점, 국내 음악산업 수익 구조를 알아보고, 영국, 미국, 일본의 음악 저작권 신탁 업체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음악 저작권 관리 업체가
산업구조적 측면으로만 중국에서의 한류 현상의 원인을 분석할 경우 향후 일본대중 문화가 한국대중 문화 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하다. 그러나 한류의 배경에는 한류 콘텐츠가 가지고 있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가지고 있는 독특성과 고유한 특성이라는 측면도 존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