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미술 등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고 음악의 경우 종교 음악의 시대가 끝나고 인간을 위한 음악의 시대가 열렸고, 여기에 악기의 발명, 화성법의 발달 등 여러 가지 요인이 결합되고, 바흐, 모차르트, 베토벤 등 천재 음악가들까지 줄줄이 탄생함으로써 그 어느 시대보다 완성도 높은 음악이 출현하
교육적 가치 판단을 내리지 않아도 좋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그는 보았다.
수업 평가의 핵심적인 목적은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데 있다. 아무도 교사에게 규칙을 제시하고 이 규칙으로 복잡하고 유동적인 교실 현실 속에서 매순간 무엇을 하라고 말할 수 없을
Ⅰ. 음악과 단소연주 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
1. 연주 자세
1) 자세
바른 소리는 바른 자세에서 나온다. 대부분의 학생이 소리내기에 급급한 경우를 많이 보는데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학생이 바른 자세를 갖도록 지도하는 것이 우선되어야한다.
바른 자세는 보기에도 좋을 뿐 아니라, 호흡(복
음악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서곡(序曲, overture)은 여러 가지 형식들 중의 한 형식에 뒤따라오는 양식이며, 반면에 론도(rondo)는 보통 여러 가지 양식들 내에 존재하는 하나의 형식으로 이해된다.
음악형식에 관해서는 메르스만(Mersmann, Hans, 1891∼1971, 獨)의 응용음악미학에 있는 현
점이 없는가를 살펴야 한다.
4) 편견의 배제
학생들의 행동 특성을 평가할 때는 하나하나의 행동에 가치 척도를 미리 마련해 놓고 이에 맞추어 측정해서는 안 된다. 학생들의 발음을 평가할 때 그들이 한 번 발음한 것이 지금까지의 학습한 결과가 아니라 하나의 과정에 불과하므로 행동 변화를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