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작품의 탐구에는 음악으로부터 “어떤 느낌(feeling)을 가지는 연습”이 요구된다. 우리는 눈과 귀를 환히 열고 있으면서도 아름다운 것이나 의의 있는 것, 가치 있는 것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음악교육이 “아름다운 음향 세계에 눈 뜨는 일”, 만약 그것이 사람으로 하여금 온전하
음악, 미술 등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고 음악의 경우 종교 음악의 시대가 끝나고 인간을 위한 음악의 시대가 열렸고, 여기에 악기의 발명, 화성법의 발달 등 여러 가지 요인이 결합되고, 바흐, 모차르트, 베토벤 등 천재 음악가들까지 줄줄이 탄생함으로써 그 어느 시대보다 완성도 높은 음악이 출현하
음악교육에서 포괄적 시각의 강조는 늘 있어왔다. 그리고 포괄적 음악교육은 음악의 본유개념을 교육하는 것과 연관된다. 과거의 우리 학교 음악교육은 서양의 17, 18, 19세기가 형성한 관습개념의 음악을 교육해 왔고, 그것을 위한 접근법은 ‘제재곡’ 위주적 교육이었다. 그것은 음악이 음악이게끔
Ⅰ. 서론
우리 나라의 초등학교 음악과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악기 지도에 있어서 극히 제한적으로 지도되게 되어있는데 이러한 것은 선진국과 비교해 보면 너무나 발전적이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문제는 지도하는 교사의 재량을 너무 많이 제한하는데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학교를 운영하
음악과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 모든 학생들이 1학년부터 10학년까지 음악수업을 하게 되며, 11-12학년까지의 학생은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 음악과목을 선택하게 된다. 학교에서의 음악과교육과정은 포괄적이고, 연계적이어야 하며, 계획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연계성이 있는 학습경험으로 구성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