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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성격

    Ⅲ.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단계

    Ⅳ.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지향점

    Ⅴ.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학습동기화

    Ⅵ.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문제점
    1. 교사
    2. 학생

    Ⅶ.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내실화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7세기부터 19세기는 인류 역사에서 가장 급격한 변화의 시기로 손꼽히는 기간이었다. 과학과 천문지리학이 발달함으로써 항해와 탐험이 이어지고, 상업의 발달과 산업혁명의 결과로 자본주의 시대가 열렸으며, 봉건시대가 물러나고 만인이 평등하다는 사상이 널리 퍼지면서 프랑스대혁명을 비롯한 시민혁명이 일어났다.
    사회의 급격한 변화는 문화에도 영향을 미쳐 문학, 음악, 미술 등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고 음악의 경우 종교 음악의 시대가 끝나고 인간을 위한 음악의 시대가 열렸고, 여기에 악기의 발명, 화성법의 발달 등 여러 가지 요인이 결합되고, 바흐, 모차르트, 베토벤 등 천재 음악가들까지 줄줄이 탄생함으로써 그 어느 시대보다 완성도 높은 음악이 출현하게 되었다.
    어떤 이들은 이 시대를 일컬어 인간이 표현할 수 있는 미의 최대치를 실현한 시대라고도 한다.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수단이 이 시대에 완성되었기 때문이라는 거다. 이전 시대의 예술 작품이 형식적인 아름다움만 추구하거나 정신적인 부분만 강조함으로써 어딘가 부족하게 느껴졌던데 비해 이 시대의 작품들은 형식미와 내용의 균형을 이룸으로써 좀더 조화로운 아름다움에 도달할 수 있었다.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이 시대의 음악은 시대와 민족을 뛰어넘어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불러 일으켰다. 그러므로 클래식 음악이란 오랜 세월을 거치며 권위 있는 예술 작품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인식 외 공저(2000), 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서울 : 교육과학사
    ◉ 고야스 미치코, 최시원 역(1994), 슈타이너 학교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 레온하드, C.하우스, R, 안미자 역(1992),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ed,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우리교육(1999), 창의적인 수업 아이디어 56가지
    ◉ 호퍼, C. R, 안미자 역(1997), 음악교육론,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홍운표(1994), 창의적 표현활동 중심의 음악수업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