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악(樂)은 예를 중심으로 봤을 때 예를 나타내는 일련의 역사과정에서 나타나는 하나의 수단 정도로 여겨질 수도 있다. 그러나 음악이란 것은 사람들이 예라는 것을 인식하기도 전에, 즉 문명의 이전부터 인간이 가지고 있던 인간의 표현 수단이었다. 때문에 달리 생각하면 악이라는 그릇이
3.교과서 형태 분석
(1) 기타자료
a. 기본적인 제재악곡 외에 음악설명의 바른 이해를 위해 추가된 악보
<우리나라 민요><세계민요>
1학년 : 우리나라 여러 지방의 민요 소개
2학년 : 세계의 민요를 소개,
3학년 : 세계민요와 함께 악기소개
b. <참고곡>을 통해 창작
단조음계’로, 2학년의‘내림나장조, 라장조음계’가 ‘내림나장조, 사단조음계’로 한 단계씩 수준을 높인 것이다. 중학교 3학년에 등장하던 ‘소나타 형식’이 1학년 단계에서 보여지는 것도 그 예이다.
그 밖에도 전통음악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생소하게 여겨지던 전통음악용어 들이 이해영
음계주의, 민요의 빈번한 사용, 선법성, 화음연류, 다조성 등이 그 역할을 다하고 있었으며, 20세기에 이르러 대체로 전시대 즉, 낭만 후기 시대와 일치하는 세가지 경향(주요 노선)을 찾아 볼 수 있다.
① 각 민족의 민속적인 어법에서 의미 있는 요소들을 채택하고 있는 음악 양식이 계속해서 성장하
음악회도 자주 열렸다.
'콘서트(concert)'라는 용어 역시 1750년대 후반에 영국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1672년에 바니스터(John Banister)가 자신의 집에서 일반인을 위한 연주회를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공공연주회가 열리게 되었으나 체계적으로 조직화되고 대중화되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1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