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함께 세속적인 합창곡이 성행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성악은 옛 모습에서 탈피하여 마침내 독창, 성악곡으로 발전되었으며 예술적인 높은 경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2. 전고전주의 음악
1) 역사적 배경
전고전주의는 엄격히 말해서 바로크 시대가 끝나기 전부터 시작되었다. 전고전주의
것이다.
사회적으로보면, 고전주의시기인 18세기 후반에는 산업혁명과 자본주의의 대두, 바로크시대의 종교와 귀족들의 절대 권력에 대한 저항으로 나타난 시민혁명등 이런 사회적인 영향은 음악과 미술문화등에서 막대한 영향을 끼쳐 교회와 귀족중심의 음악이 시민 중심이 음악으로 자리 잡게
고전주의 음악이 반복과 대비를 통해 형식의 우아함을 추구 했다면 낭만주의 시대에는 기쁨, 슬픔등 감정의 강렬함을 드러낼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또한 아마추어를 위한 가벼운 음악들이 작곡되고 출판되어 음악계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건반악기와 관악기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악기
감상적인 성격을 가졌다. 효과적 선율성을 추구하고, 대조적 표현방식을 자주 드러낸다. 질풍노도: 감정성을 강조하여, 매우 주관적인 경향을 보이는 낭만주의의 최초적 경향으로 파악된다. 특히 1760년경에는 쇼베르트나 바하 등에 의해 대립성을 통해 격동적 감정을 드러내려는 시도들이 있었다.
음악과 문학과의 결합을 시도한 표제음악으로 귀결됐다.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표제음악 작곡가는 리스트와 베를리오즈였다. 리스트는 ‘교향시’라는 이름의 관현악곡을 작곡하여 음악과 시의 결합을 시도하였고, 베를리오즈는 우리가 저 유명한 ‘환상 교향곡’의 예에서도 볼 수 있듯이 ‘기악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