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창작곡들이 나오고 있는데 그것을 모두 조사하기에는 그 양이 방대하기 때문에 2조에서는 그 중에서 Piazzolla의 oblivion을 원곡 버전과 가야금 앙상블 사계버전을 비교-분석해보았다. 이 곡을 선택한 이유는 우선 이 곡이 지난 채플 때 현악 삼중주로 연주되어 많은 사람들의 귀에 익숙한 음악일거라
음악은 우리 음악 원리로 살펴보아야 마땅한 것이다. 더구나, 학교 교육에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조차도 상상외로 많은 문제점이 있음을 볼 때 정말 안타깝다. 이와 같은 문제점의 원인은 국악의 정체가 무엇인지를 바로 알지 못한 탓이라고 생각되는데, 그래서 국악의 원리와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무
음악적 요소를 제외한 사설의 의미로 이해될 수 있으나, 특정인이 구전되던 판소리를 의도적으로 개작하여 기록한 희곡 작품으로도 이해될 수 있다. 판소리가 음악을 통해 표현되는 극적 양식이라면, 판소리 사설은 가사로 쓰여 지는 희곡적 양식이라 하겠다. 다만 판소리 사설은 창으로서의 음악 활동
Ⅰ. 서론
국악교육은 음악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음악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 부족과 현장에 있어야할 시청각 교재의 미비함으로 인하여 국악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악교사
, (2) 악기 연주하기, (3) 즉흥 연주 하기, (4) 작곡하고 편곡하기, (5) 음악을 읽고 쓰기, (6) 음악을 듣고, 분석하기, 서술하기, (7) 음악 및 연주를 평가하기, (8) 음악과 다른 예술 과목 혹은 다른 과목과의 연관성을 이해하기, (9) 역사와 문화에 관련하여 음악이해하기 등 9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