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의 입장에서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음악성을 교육하고자 하는 것이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닌 것이다. 음악 교사는 학생이 음악적으로 재능이 있는지에 대하여 항상 생각하게 되며, 이러한 문제들은 음악적 능력의 심리학적 구성 개념에 대해 초점을 맞추게 된다. 우리가 교육의 입장에
Ⅰ. 개요
한국음악학이 대내적으로는 우리 사회의 음악문제는 물론이고, 조국의 남북통일(南北統一)을 대비하는 연구작업에 학문적 관심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대외적으로는 세계음악학(世界音樂學)의 발전에 한국음악학(韓國音樂學)이 공헌하도록 노력하는 학문의 세계화(世界化) 작업도 한국의
Ⅰ. 개요
“인간이 자기의 소임을 깨달을 때 제2의 탄생이 이루어진다.”라는 말이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교육자는 교육자로서의 소임을 깨달을 때 진정으로 살아있는 것이 되는 것이다. 음악교육이 예능교육의 수준에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교육이 되도록 우리의 생각을 전환할 시기가 된 것
Ⅰ.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오르프음악교육
오르프의 음악교육에 관한 기본적인 원리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오르프 스스로 발표한 4편의 논문을 중심으로 그리고 오르프 연구소를 통해 그 동안 꾸준히 연구되고 제시된 적용 가능한 방법들을 소개한 문헌(통상적으로 오르프 슐베르크[Orff-Schulwerk]
음악적 모양새에 더 관심을 기울일 수 있으며, 가사 없는 노래는 동작을 가사로부터 해방시켜준다.
이 레포트는 1)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하고 그 개념으로 가능한 노래부르기, 감상활동을 계획하였다. 2) 관찰된 유아의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활동(신체표현, 악기활동) 계획안을 각각 작성하고 타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