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오르프음악교육오르프의 음악교육에 관한 기본적인 원리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오르프 스스로 발표한 4편의 논문을 중심으로 그리고 오르프 연구소를 통해 그 동안 꾸준히 연구되고 제시된 적용 가능한 방법들을 소개한 문헌(통상적으로 오르프 슐베르크[Orff-Schulwerk]
기악, 창작, 감상으로 구성하였다. 이해 영역에서는 리듬, 가락, 화성, 형식, 음색, 빠르기, 셈여림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학교 급별, 학년 급별에 따라 학습되어야 할 음악개념을 상세히 제시하였다. 제시되는 음악개념은 각기 독립적으로, 또는 상호 관계 속에서 학습되어 진다.
음악교육 학자들에 의
학습이 다른 소집단 학습 전략과 다른 면을 보여 준다.
≪ … 중 략 … ≫
Ⅱ.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음악교육에서 창조적인 표현 활동으로서 즉흥 표현을 취급한 자료로는 달크로즈(Dalcroze)의 ‘유리드믹스(eurhythmics)'와 칼 오르프(Carl Orff)의 어린이를 위한 음악’이 널리 알려져 있는 내
음악 활동인 것이다. 음악개념은 단지 노래 부르기 활동만으로 하는 것보다 악기를 연주하면 더욱 분명하게 습득될 수 있다. 또, 악보와 실제 소리간의 관계에 대한 지식과 이해는 악기 연주를 통하여 더욱 발전된다.
2. 기악 활동 중심학습
1) 기악 활동 중심학습의 적용
단 계
중심요소
교수학습
Ⅰ. 음악(음악과교육) 감상중심학습
1. 음악감상교육의 의미
음악과에서 핵심적인 개념인 음악의 구성요소들은 음악적 체험들과의 의미 있는 관련 속에서 학습되어야 한다. 즉 음악의 구성요소들은 음악의 표현활동 및 감상활동을 통해 체험되어야 하는 것이다.
음악감상은 음악 미에 접하여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