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양식으로 발전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판소리를 들을 줄 알아야 산조를 잘 탈 수 있다"고 하는 말이나 "말(사설)없는 판소리가 바로 산조"라고 하는 표현은 산조의 형성에 바탕이 된 판소리의 영향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판소리를 기악화 하려면 판소리의 음악적 특징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음악을 민속악 또는 속악이라고 부르고 있어 오늘날 국악을 크게 아악(정악)과 민속악으로 나누고 있다
우리 역사 속에서 나타났던 악기의 종류나 숫자는 현재까지 전해지는 것만 해도 약 60여종에 달한다. 이러한 악기들 중에는 가야금, 거문고와 같이 우리나라에서 처음 만든 악기가 있는 반면, 중국
Ⅰ. 서론
국악교육은 음악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음악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 부족과 현장에 있어야할 시청각 교재의 미비함으로 인하여 국악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악교사
음악은 날카롭고 자극적인 음색을 배제하고 대체로 편안하고 유순한 느낌의 음색을 선호 한다. 서양악기 중에는 금속성 재료로 만든 것이 많지만 한국 악기 중에는 금속을 사용한 예가 거의 없다. 대금, 피리, 단소 등 대나무로 만든 관악기들과 가야금, 거문고, 해금 등 명주실(식물성 섬유)을 맨 현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