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발디
① 사계 중 봄 1악장
② 겨울 2악장
비발디의 ‘사계’는 굉장히 익숙한 곡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봄, 여름, 가을, 겨울의 4계절의 특징을 묘사한 음악으로 가장 대표적인 곡이다. 계절마다 3악장으로 구분해 놓았다. 그 중에서 봄과 겨울을 들었다. ‘봄’은 마치 숲속에 와 있는 듯한,
모차르트, 베토벤등 오스트리아 빈 중심에서 음악활동을 하던 이른바 ‘빈 악파’의 세 악성들이 활약한 시대임에는 틀림이 없다.
고전음악은 바로크시대의 무거운 음악을 탈피하기 위해 조금 더 화려한 음색을 추구하였다. 바로크시대에서 고전주의로 넘어가기 위해 관현악을 위한 소나타가 발
소나타 형식은 만하임악파 를 통해 괄목할만한 발전을 보았던 근대 관현악법의 성과(다이내믹한 표현, 새로운 악기 편성의 개발)와 결합해 교향곡 형식을 확립했다. 교향곡은 빈 고전파를 대표하는 중심적인 음악 장르가 되었다. 동시에 바로크시대의 합주협주곡을 대신하는 피아노, 바이올린 등 독주
성악음악에서는 오페라와 오라토리오를 들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커다란 발전은 없었다. 특히 고전 시대에 이르면서 종교음악은 침체되어 바흐와 같은 대 작곡가도 잊혀지고 있었다. 그러나 하이든의 <천지창조>, 모차르트의 <레퀴엠>, 베토벤의 <장엄미사>등과 같은 걸작들이 이 시기에도 꾸준히 작곡
고전주의시대는 18세기 중엽 훨씬 이전에 시작되었으나, 음악에서의 고전주의는 몇 십 년 후에 나타났을 뿐만 아니라 고전주의음악이 계속되고 있던 19세기 초기에 다른 분야에서는 이미 낭만주의 경향이 나타나고 있었으며, 하이든과 모차르트, 베토벤의 후기 작품들 속에는 이미 낭만주의적인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