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전주의음악은 1750년 이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전고전 양식에서부터 찾을 수 있겠지만 성숙된 고전음악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음악양식으로 대표할 수 있는 빈 악파의 시대에 와서 시작된다. 빈 악파의 음악과 함께 이 시대의 작곡가들은 모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추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에 몇가지 다른 견해가 나타나고 있다. 왜냐하면 낭만음악의 거장인 슈만과 쇼팽이 1810년에 태어났기 때문에 이해를 시점으로 보자는 견해와 베토벤이 죽은 1827년까지를 고전주의 시대로 보자는 견해가 있기 때문이다. 하여튼 고전주의 시대는 하이든, 모차
Ⅰ. 개요
하이든은 오스트리아, `교향곡의 아버지`로 교향곡의 형식을 확립하였다. 로나우에서 목공의 아들로 태어났는데, 양친은 음악에 대한 이해가 많았다. 8세에 빈의 성 스테파노 대성당의 어린이 합창단원이 되어 본격적으로 음악을 공부하였다. 1760년경부터 음악가로서의 명성이 나기 시작하
Ⅰ. 개요
하이든은 "너무 유식한 사람들만을 위한 음악을 쓰지 말라"라는 지시를 받은 적이 있다고 한다. 모차르트는"너무 어려운 것과 너무 쉬운 것 사이의 기분 좋은 중간음악"이라는 말을 그의 아버지에게 보내는 편지에 썼다. 이 편지에는 이런 말도 있다. "전문적인 귀를 가진 사람들을 만족시켜
Ⅰ. 개요
바로크 양식의 말기에는 새로운 음악의 조류가 형성되었는데, 이는 고전주의 물결로 계몽주의적 사상을 배경으로 한 시민계급의 해방과 때를 같이하여 이른바 새로운 시민계급을 중심으로 그 기반을 다지고 있었다. 그리고 보헤미아, 음악가들의 각지에의 진출, 바겐자일을 둘러싼 초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