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ce, 1833-1862) 제 7권에서 르네상스를 고대문화의 단순한 부활이라는 차원을 넘어, 중세의 정신과 날카롭게 대조되는, 새로운 근대정신이 탄생한 시대로 규정하였다. 부르크하르트 역시 이 시기에 그의 저서를 통해 15-16세기의 이태리 예술을 가리켜 르네상스라는 개념을 사용하며 근대성과 개인주의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작곡가이자 이론가인 하우어이다. 하우어는 쇤베르크와 함께 12음 기법의 창시자가 누구인가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비슷한 시기에 12음기법에 의한 작품을 발표하였고, 이를 자신의 독특한 미학관에 의거해 독자적으로 발전시켰다. 1920년대 초반 두 작곡가는 서로 교류를 하였고, 1923년경에
음악을 버리게 되진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에게 있어서 음악이 어떤 사회적 역할을 하지는 못했지만 이때의 음악은 다분히 사회에서의 영향을 받아 급속한 변화를 보이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2. 현대 사회의 대중음악
현대 음악에 대해서 생각할 때, 우리는 『음악사』의 시대 구분에서
음악을 지배한 기본적인 지도 이념으로써, 특히 문예분야에서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그 중요한 본질은 새로운 것을 희구하는 욕구, 개성의 존중, 자유에의 태도, 또한 새로운 시대 정신에의 동경 등이다. 따라서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음악에서 존중하던 보편적인 형식과 이상화된 내용을 버리고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