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를 음악사를 이해함에 있어서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그리고 현재 나오는 여러 견해와 생각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Ⅱ. 음악사서술에 “르네상스”라는 개념의 사용
르네상스를 예술사 서술에 처음 사용한 것은 화가 바사리(G. Vasari, 1511-1574)에 의해서이다. 그는 자신의 「이태
분류해보았다. 이러한 구성은 오희숙의 논문 <음악적 모방미학에 대한 논의>( 낭만음악 10권, 1998)을 따랐다.
이렇게 함으로써 역사적 사실의 나열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대 그리스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예술, 특히 음악에 있어서 ‘모방’이란 개념의 실체에 좀 더 가까이 접근하고자 한다.
르네상스 이후의 모든 발전 단계나 사회 계층에 통용되는 개념이다. 다시 말하면 사회의 발전 단계나 사회 계층에 따라 합리주의는 다양한 성격으로 정신적 물질적 생활을 지배했다. 르네상스 부르조아지의 합리주의는 당대 상황에 맞게 동적이고 반전통적이었다. 르네상스 인문주의는 복종과 금욕의
따른 각양각색의 모습으로 변모해 왔고, 지금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이 오페라는 세상의 노래가 끝나지 않는 한 인간의 창작본능에 불을 지피며 또 다른 형태의 미래의 음악극으로 진화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고찰한다. 그는 겉보기에 대립관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상보적 관계에 있는 이 두 측면을 통해 진정한 현대예술의 개념을 규정하려고 시도한다. 여기서 그는 현대예술이 퇴행적 미메시스와 물화된 합리성으로 양극화되는 데 반대하여, 반성된 미메시스와 자기반성적인 합리성을 예술의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