쇤베르크는 반음계의 빈번한 사용과 변화음을 이용하여 조성의 붕괴를 가지고 왔으며 그 후 완전한 무조음악을 성취하기 위해 조성의 테두리를 벗어나 새로운 12음기법을 창시하였다. 조성음악의 시기, 본격적인 무조음악, 극단적인 짧은 길이의 곡들, 성악 작품으로의 경향을 보인 무조음악의 단계
음기법의 영향을 받았던 1950년대 총렬음악에서 훨씬 두드러지고, 12음기법에는 독창적 예술가의 개성과 창의성이 이전의 음악만큼이나 구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성적 논리적 사고는 그 어느 시대보다 20세기음악에서 확대된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쇤베르크의 12음기법에서
음 체계를 파괴하여 8도 속에 포함되어 있는 12음에 모두 평등한 중요성을 주어서 이를 일정한 순서로 나열하고 이 음열을 토대로 음악을 구성하는 이른바, 12음기법을 완성한 것이다. 쇤베르크는 1933년 나치스에 쫓겨서 파리로 나왔다가 다시 미국으로 망명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교편을 잡으며 작품번
음 체계를 파괴하여 8도 속에 포함되어 있는 12음에 모두 평등한 중요성을 주어서 이를 일정한 순서로 나열하고 이 음열을 토대로 음악을 구성하는 이른바, 12음기법을 완성한 것이다. 쇤베르크는 1933년 나치스에 쫓겨서 파리로 나왔다가 다시 미국으로 망명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교편을 잡으며 작품번
음계적 진행과 잦은 전조, 조성적 모호성, 복잡한 화음, 비화성음의 자유로운 사용, 분명한 종지를 피하려는 경향 등 조성의 윤곽이 흐려진 것이었다. 이 같은 경향은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에서 시작되는데 반음계적 화성을 이용하여 주성을 흐리게 함으로써 무조성의 가능성을 제시해 주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