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성취하기 위해 조성의 테두리를 벗어나 새로운 12음 기법을 창시하였다. 조성음악의 시기, 본격적인 무조음악, 극단적인 짧은 길이의 곡들, 성악 작품으로의 경향을 보인 무조 음악의 단계를 거쳐 본격적인 12음 기법을 확립하기까지 쇤베르크의 음악 전반적인 음악경향과 특징을 그의 중요 작
음악이다. 그러나 그 말만 앞선 부분이 실로 흥미를 돋우는 곳이다. 상식을 아득하게 넘은 그 감각. 일반인에서는 생각도 못하는 상상력을 구사 해 창조됐던 너무나 이상한 곡 다수. 어떤 때는 관심, 가끔 웃음거리. 그 필두가 John Cage다.
미국의 전위적인 작곡가로 알려진 존 케이지의 작품 중에 ‘4분 33
작품에 응집력과 통일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했다면, 조성체계 없이 협화음과 불협화음이 자유롭게 사용된 무조음악에서는 작품의 기본적 구성을 형성할 만한 요인이 사라진 것이다. 그러므로 무조음악은 가사가 있는 성악음악이나 비교적 짧은 기악음악에만 작곡될 수 있었다. 여기서 쇤베르크는 작
음악적 혁신의 하나이다. 후기 낭만주의시대의 화성 기법에 있어 주목할 만한 특징은 반음계적 진행과 잦은 전조, 조성적 모호성, 복잡한 화음, 비화성음의 자유로운 사용, 분명한 종지를 피하려는 경향 등 조성의 윤곽이 흐려진 것이었다. 이 같은 경향은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에서 시작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