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가 알고 있는 음악적 지식을 바탕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음악을 들으며 즐거워 할 수 있다면, 훌륭한 음악감상이 될 수 있다. 또한 반복해서 여러 번 듣는 것이 좋다. 그래서 그 음악의 선율이 머리 속에서 자유자재로 흐를 수 있도록 하고 마음에서 자신의 몸으로 와 닿을 수 있도록 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답답함을 푸는 것도 실용적일 수 있다. 그러나 그보다는 그림을 가지고 바람막이를 한다든지 도자기를 가지고 술단지를 한다든지 하는 실용성을 뜻한다. 물론 고려자기 병에 든 술을 이조백자 잔에다 따라 마시지 말라는 법은 없다. 그러나 그러한 물건의 기본 용도나 그 용도에 대한
Ⅰ. 서론
우리가 초등학교 학생의 인식체계를 이해함으로써 초등학교 학생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학생의 각 측면이나 각 영역에서의 활동을 모두 파악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특정한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특정한 활동의 특정한 측면을 단서로 그 이면의 인식체계 전체를 추론하여 파악할 수 있다. 그
훌륭하다, 아름답다 등의 느낌을 받는 것으로 감상이 시작된다. 이 때는 감상의 대상이 되는 작품의 이력 같은 것은 의미가 없다. 작품 그 자체가 존재하는 것만으로, 마주하는 그 순간의 감동만이 있을 뿐이다. 이러한 경험은 마음이 풍요로운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경험인 것이다.
고통을 받다가, 그를 없애려는 음모자이며 그와 똑같은 모습을 가진 인물을 만나게 됨)를 탐구한 이 작품은 독자들을 지루하게 했고, 그는 벨린스키의 비평적 지지마저 잃어버렸다. 그러나 덜 분석적인 측면에서 보면, 분열된 자아를 가진 인간을 가리키는 '이중인격자'는 그후 발표된 그의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