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로 해석하고 연출하는 예술 행위는 아무렇게나하는 즉흥적인 것이 아니고 세가지 음악적 요소인 성음(음색), 길(음계), 장단(리듬)의 틀(질서)안에서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음악의 작곡 과정과 같다. 다섯째로, 고수와 청중이 "얼씨구" "좋지"같은 추임새를 하면서 판소리판에 몸소 참가한다. 이와
인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
가락에 맞추어 즉흥적으로 불리는 극히 서민적인 민요이다. 장단은 세마치이고 선율은 시나위 형으로 중모리 장단에 불리며 특히 진도아리랑은 가사와 함께 가락에 독특한 남도 민요의 진수로 일컬어진다.
민요는 보통 음악구조가 단순하고 가락이 서정적이지만 판소리와 산조를 키워낸 남도의 진
특성이 무엇인지를 확실하게 말하기는 매우 어렵고 학자마다 의견도 차이가 있다.
영재에 관한 초기의 연구들은 지능검사에 의한 측정된 지능지수가 높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지능에 의한 영재의 정의는 그 기준이 비교적 명확하고, 판별력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잘 조직되어 있어
3. 청년들의 스타일과 소비 풍속
1970년대가 청년문화의 시대인 동시에 유신정권의 폭압과 노동자들의 희생으로 점철된 시대라는 사실은 청년문화에 대한 평가가 부정적인 방향으로 흐를 수밖에 없었던 가장 큰 이유이다. 1974년 청년문화 논쟁은 ‘민청학련 사건’과 거의 동시적으로 발생하여 진행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