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적 요소인 성음(음색), 길(음계), 장단(리듬)의 틀(질서)안에서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음악의 작곡 과정과 같다. 다섯째로, 고수와 청중이 "얼씨구" "좋지"같은 추임새를 하면서 판소리판에 몸소 참가한다. 이와 같은 일반 특징이 있는 판소리의 예술성 평가는 그 전문인들이 소리판에서 벌이는 음악
판소리가 일반적으로 육자배기토리권(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남부, 경상도 서부)의 무가와 유사한 점이 많은 데 근거한다. 특히 무가의 담당층, 음악적특성, 소재, 삽입 가요 등에서 광범위한 동질성이 발견되기 때문에 대개 판소리의 음악은 무가에서 발생한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반면 판놀음 기원
판소리와 경극을 소개하는 것으로써 작은 부분부터 양국의 문화를 이해하는 시발점을 찾고자 하였다. 앞으로 있을 본론 부분에서는 먼저 판소리와 창극에 대한 설명과 그 후 경극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를 하고자 한다.
본 론
Ⅰ. 판소리 http://www.sori.jeonbuk.kr/,
판소리는 한 사람의 소리꾼(
5. 기록 문학의 발달
이 시기의 특징 중 하나가 기록 문학(수필)이 많이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이 시기의 수필들은 일기, 기행, 내간, 평론, 기타의 글들로 분류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운문의 투를 벗어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초기에는 한문으로 된 수필이 많았지만 후기
및특성
민요는 생활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는 것으로 전문성이 약하다. 민요는 전문성이 없는 일반적인 민중의 노래라는 점에서 노래로 된 다른 구전물과 구별된다. 민요는 민중들이 그들의 일상적인 삶을 통해 불러온 노래이다. 민요는 민중들이 자신들의 생활에 필요하여 부르는 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