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사설이 도입되어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된 것은 30여년 전부터의 일이다.
이처럼 뇌사라는 용어가 일반인들에게도 낯설지 않은 현실적, 사회적 논의의 대상이 된 것은 현대의료과학기술의 발달로 죽음에 대한 판정에 있어 종래의 심장박동종지설(心臟搏動終止說)이나 맥박종지설(脈搏終止說)에 반론
뇌사설이 도입되어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된 것은 30여년 전부터의 일이다.
이처럼 뇌사라는 용어가 일반인들에게도 낯설지 않은 현실적, 사회적 논의의 대상이 된 것은 현대의료과학기술의 발달로 죽음에 대한 판정에 있어 종래의 심장박동종지설(심장박동종지설)이나 맥박종지설(맥박종지설)에 반론
의료적 살인이 되고 죽은 사람으로 본다면 뇌사자의 숭고한 희생이 된다.
이렇게 삶과 죽음의 경계에 존재하는 뇌사자를 산 사람으로 간주해야 하는지 아니면 죽은 사람으로 간주해야하는 것인지 논쟁이 되는 상황에 대한 세계적 추세와 우리나라라는 특수성 그리고 찬,반의 의견과 이에 대한 철학
의료, 장기 이식이나 이와 관련된 뇌사, 죽음의 자기 선택 문제와 관련하여 생명윤리가 이슈화 되고 있다. 이러한 생명윤리는 생명 존엄성의 가치를 바탕으로, 삶과 죽음에 관한 철학·종교적인 입장, 자연과학, 사회과학 및 인문과학의 입장에서 종합적이고 다학문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이다. 사회복
의료분쟁에서 객관적인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이론적, 기술적, 개인적, 사회적, 요소를 하나로 의미 있게 결합시키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간호사는 간호 시 윤리적인 딜레마 상황에서 우선 자신의 윤리적 신념, 자신이 갖고 있는 개인 철학이나 간호철학 및 갈등 등에 대하여 명확하게 인식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