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의 접근태도에 180도의 방향 전환을 일으킨 것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촘스키(N.Chomsky, 1957)의 「통사구조」그 자체로 의미이론의 명확한 윤곽이 잡혔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와 관련한 최초의 의미이론은 카프&포도(Katz & Fodor, 1963)의 “의미이론의 구조”를 통해서 보다 구체화되었다.
생성의미론과
의미에 초점을 맞춘 의미론적 문장 유형의 정립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문장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장의 형식과 그 문장이 의도하고 있는 의미와의 관계를 정확하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이제까지 많은 연구들이 통사론적 측면, 즉 형식의 틀에 치우친 연
합리성과 행동의 윤리, 감각의 분화이다. 이 세 영역이 칸트에게 있어서는 어떻게 개념적으로 결합되는가? 그는 엄청난 분리 작업, 즉 이성을 비감각화하고, 감각을 비합리화하며, 도덕성의 특정한 공간을 구획짓는 작업에 참여하려 애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공간들의 의미는 무엇인가?
의미에서 하는 말이다. 이것은 바로 사회언어학의 사회적 관점이 왜 언어나 언어 행위 연구에서 필수적인가를 설명해주고 있다. 언어 행위가 일어나는 사회 연관 속에는 화자가 소속되는 사회적 집단이나 화자와 청자 간의 사회적 관계, 그들이 행하는 상호 작용의 구조, 언어 행위 참가자들이 공유하
Ⅰ. 시작하는 말
텍스트를 해석하는 틀로서 구조주의 이론은 대단히 중요한 지위를 가진다. 구조주의란 인간 언어 활동의 일반적인 법칙을 축출하려는 시도이다. 구조주의의 목표는 경험을 기술하는 대신, 경험을 가능케 해주는 근본적인 구조를 밝혀내는 것이다. 그리고 고정된 구조 속에서 의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