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는 무한한 확장능력을 가진 것이기에 먼 과거의 일을 회상하여 현실처럼 묘사하거나, 아직 경험하지 못한 미래에 대해서도 생생하게 말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실제로 보았거나 존재하는 것이 아닌 상상 속의 어떤 것이나 추상적·관념적인 것도 표현할 수 있다. 그런데 듣는 사람 역시 그 의미를
언어학에 나타나는 철저한 관찰주의와 경험주의적 관점을 거부하고 언어를 인간의 정신을 이해하는 하나의 방식으로 보는 새로운 관점에서 언어 구조를 기술하자는 데서 출발했다.
그러면서 실제 발화에 대한 세부적인 기술이 아닌 출력을 생산해내는 체계의 본질에 대해 질문하기 시작했다. 종래
언어의 체계에서 개별적인 의미와 사용 형태로 분석되는 반면, 명칭은 다른 의미론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논리적이고 철학적인 의미에서 명칭은 인간 경험의 다른 요소, 즉 명칭이 가리키거나 표시하는 개별적 혹은 집합적 실체를 가리킨다. 가리킨다는 것은 명칭과 그를 사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명
사람들의 관심거리나 여러 가지 사회 현상들을 적절한 언어로 표현해 낸 것이다. 이것은 흔히 풍자와 익살 그리고 야유를 띠어 세태를 반영하며,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아 유행하는 것이다. 유행어는 시대와 함께 태어나고 또 사라진다. 유행어는 사회상을 반영하는 것으로 시대와 함께 변화하며 생멸
운용한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학습은 실제 상황에서 주체적인 국어 활동을 강조함으로써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국어 능력이 향상되게 한다. ‘문법’ 학습은 언어 현상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탐구 활동을 강조하고, 학습한 지식을 국어 사용 실제에 적용하는 활동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