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복색의 차이에 대한 논문에서도 이러한 환경적 요인에 대해 언급한 것이 있는 데, 중국은 풍토의 변화가 심하고 대기 중에 먼지가 많아 강렬한 원색 계열의 채도가 높은 빨강이나 흑색 그리고 청색을 선호하고 일본은 습기가 많아 간색 계열의 색상이 매우 발달했으며 한국은 온대 기후에 안정
있다.
이렇듯 한민족 색채관의 사상적 배경에는 크게 두 가지 상반된 구조가 있는데 그중 하나는 탈채색(脫彩色) 금채색(禁彩色)사상 즉 백색과 남색으로 대표할 수 있는 한민족 고유의 선호사상이고, 다른 하나는 전통적인 미술품이나 사찰에서 볼 수 있듯이 화려하고 원색적인 색을 사용하여 주
전통의상으로 잘 알려진 사리는 바느질을 하지 않은 정한 옷에 속한다. 남성의 옷 중에도 도띠가 바느질을 하지 않은 정한 옷이다.....한국의 전통의상을 한복이라고 부른다. 한복의 상의는 저고리라 부르며, 하의로 바지를 입는데 여성도 애초에는 바지를 입었던 것으로 생각되나 나중에는 치마를 입
음식), 신선로.오색떡. 전통한과, 다식, 고명>등에서, 住<고궁,사찰의 단청, 잔치.연회의 천막띠, 가마, 상여(장례), 무속신앙의 상징조형물의, 천하대장군.지하여장군, 사찰의 불상, 석탑조형물>등에서 한국인만의 색의 세계가 그 의미를 가진 채 화려하게 펼쳐졌음을 알 수 있고 그 외에 솟대, 화각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