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의식과논리의식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글들에서는 사태들 간의 인과적 구조를 밝히는 설명문들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사실 인과적 구조에 대한 논의는 논리의 영역을 넘어서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수능시험에서 사태의 인과적 구조를 묻는 문제들이 논리영역에 포함되어서 출제되고 있으므
의식과고향의식
1930년대 한국시에 있어서의 모더니즘의 특징은, 서구적 시공관(時空觀)의 차용에서 잘 드러난다. 시-공간의 무한한 확장을 내용으로 하는 ‘시공간 압축’의 태도가 그것이다. 시계-시간과 지도-공간의 도입으로 대표되는 이러한 태도는 시에서, 시간적으로는 현재 확장의 방식으로,
Ⅰ. 의식과 미의식
예술작품은 모방론적인 대상중심적 성격과 표현론적인 예술가 중심적 성격을 공유하며, 예술작품의 진가는 그것이 얽혀있는 한 시대․한 사회의 총체적인 문화의 틀 내부의 상호관계에 의해 판단되어야 한다. 이를 사회사상적 측면에서 본다면, 한 시대의 예술적 판단의 근거
변화가 드러나기 마련이다. 그들은 동방으로부터 온 고대의 철학과 서로 만나면서 그들의 창작상에서의 각오와 행동을 가속화했으며, 그것을 계기로 과거에 없었던 새로운 방향성을 추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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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의식과 도교의식
도가사상에는 원천적으로 은일 사상이 들어있
Ⅰ. 의식과공동체의식
18세기 루소의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구호가 일으킨 반응은 우리 세기에 인간으로부터 개인적인 결단과 책임을 앗아가는 전체주의적인 체제를 결별하게 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마침내 인간은 ‘권리는 의무를 낳는다’(noblesse oblige)는 압력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처럼 보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