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의식과 논리의식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글들에서는 사태들 간의 인과적 구조를 밝히는 설명문들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사실 인과적 구조에 대한 논의는 논리의 영역을 넘어서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수능시험에서 사태의 인과적 구조를 묻는 문제들이 논리영역에 포함되어서 출제되고 있으므
식문화가 바뀌고 있다.
이 장에서는 2강에서 나온 이벤트 플래닝의 과정을 참고하여, 내가 웨딩 플래너라고 생각하고 웨딩 이벤트시장과 관련된 이벤트를 구상하고 (스몰웨딩, 리마인드 웨딩 등 다양한 웨딩 종류 가능), 그 이벤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해당 이벤트를 개발하고자 하는 논리적인 이
Ⅰ. 의식과 동양적 의식
동양사상은 인생 및 자연, 우주에 대한 근원적 통찰을 추구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비과학성, 비합리성, 비논리성 등의 성격으로 인하여 합리적, 과학적, 논리적인 서양사상과의 선택적 상황에서 불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세계 문명 및 사상이 주관적, 상대
식이라든가 경험이 가장 풍부했던 것이 예수회파 교인들이었다. 이들은 자국의 보수주의 정치가를 공략하기 위하여 그 도구로 중국 정치를 들고 나선다. 그들에게 있어서 공자의 가르침은 서양의 부패를 구할 수 있는 이상적인 모델이었다. 그러나 이들의 논리는 흑백 논리적인 것들이어서 ‘동양은
의식과 고향의식
1930년대 한국시에 있어서의 모더니즘의 특징은, 서구적 시공관(時空觀)의 차용에서 잘 드러난다. 시-공간의 무한한 확장을 내용으로 하는 ‘시공간 압축’의 태도가 그것이다. 시계-시간과 지도-공간의 도입으로 대표되는 이러한 태도는 시에서, 시간적으로는 현재 확장의 방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