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음악감상교육지도(수업, 학습)
1. 다른 영역과의 통합학습
음악 감상 지도는 감정적인 음악 경험과 음악적 지식과 이해를 통합하여 가르쳐야 한다. 음악 감상 시간에는 음악 경험만 중요시하고 음악적 지식과 이해는 오로지 일반 음악 시간, 이론 시간 등에서 가르친다. 모든 교사들은 학생들의 전
의 전속작가로 있으면서 주로 창극 대본을 써『조선창극집』(1953)을 간행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1956년 남로당 계열로 몰려 숙청당한 후 작품 활동을 할 수 없게 되었다가 1960년에 작가로 복귀하면서 체제 순응적이며 혁명적인 역사소설을 꾸준히 집필한다. 북한의 문예정책은 계급투쟁을 바탕으로 한
범교과 학습은 교과간의 범위를 넘어선 통합 교육 과정으로서 교과 학습 외에 재량 활동, 특별 활동을 포함하여 학교에서 행하여지는 모든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범교과 학습에는 인성 교육, 경제 교육, 통일 교육, 환경 교육, 성교육, 진로 교육 등 다양한 영역들이 있는데, 이러한 영역들은 다양한 지
Ⅰ. 서론
우리 나라의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은 제5차 교육과정기까지 중앙 집권형 체제로 일관되어 왔다. 제6차 교육과정에 이르러서야 교육과정 결정 방식의 분권화가 진전되어 시․도교육청과 학교가 교육과정의 결정에 관여할 수 있는 길이 제도적으로 보장되었던 것이다. 즉, 제6차 교육과
2. 전통적인 지능관과의 비교
1) 전통적 지능관
기존의 심리학 이론에서는 지능은 단 한가지이며, 선천적으로 주어지는 지능은 그 후 크게 변할 수 없다고 믿었다. 이런 전통적인 심리학적 견해는 학교의 목적은 선발적 기능, 즉 ‘한 줄 세우기 교육’과 같은 획일적인 교육이 지배하도록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