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의 서사구조는 이형식,박영채,김선형 등 세 남녀를 둘러싼 갈등.
봉건적 가치 의식에서 벗어나 자율적이고 근대적 자아를 확립하는 것 소설에서 주장하고 있음
단순히 통속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작품속에 내재된 계몽성에 있음. 낙후된 전통사회에서 벗어나기 위해 계몽을 작품이면에 배치
소설가 (1892-?), 호는 춘원(春園)
주요작품 : <무정>,<개척자>,<흙>,<유정>,<사랑>등
• 1917년 장편소설 ‘무정’을 매일신보에 연재하여 근대문학의 개척자가 되다.
• 1919년 중국 상하이로 가서 임시정부에서 활동하였다
• 일제감정기말, 친일행위를 하여 많은 사람의 지탄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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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수의 현대소설 무정작품분석
한국 근대소설의 첫 장을 장식한 무정은 많은 비평가에 의하여 부정적 평가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광수의 문학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근대 소설의 기초를 확립시켰다는 점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 할 것이다.
김동인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이광수의 문
Ⅰ. 서론
이번 발표에서는 ‘시조’라는 장르를 중심으로 고전의 재창조에 대한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그중 이광수의 시조를 바탕으로 당시 시대적 상황과 시조 부흥 운동을 살펴보고, 고전을 지키고자 했던 당대 사람들의 의식을 조명해보았다. 또한 그의 사상과 작품의 고전 재창조에 대하여 나름
작품과 경향
① 자연주의 :『약한 자의 슬픔』(1921), 『감자』(1925)
② 낭만적 사실주의 :『배따라기』(1921)
③ 유미주의 :『광화사』(1930), 『광염 소나타』(1930)
④ 인도적 사실주의 :『발가락이 닮았다』(1931)
⑤ 민족주의 :『붉은 산』(1932)
▶ 김동인의 행적
1) 평양 상수리에서 대지주이며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