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에도 기독교에 대한 비판이 나타나 있는 작품이 여러 편 나온다.
한편 3•1운동 이후 일제의 회유책으로 문화정치를 표방하면서 동아•조선일보를 발간하게 되었는데 신문지상에 발표된 글들을 통해 문학에 접근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그는 예전에 탐독한 세계와 그의 비참한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생애와 사고 그리고 본연의 개성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이르는 것이다. ‘그 나무에 그 열매’ 혹은 ‘그 나물에 그 밥’과 같은 개념이 적용될 수 있는 이 비평의 방법은 문학작품이 특정한 역사의 특정한 상황 속에서 작가의 특정한 전기에 의해 생산되며 현실 세계와의 관계를 그려
세계를 구축했다. 박태완의 작품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정지용은 우리 현대 시사에서 언어에 대한 자각을 각별하게 드러낸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1920년대까지의 대다수 시인이 감정의 분출에 의거하여 본능적인 시
Ⅰ. 서론
1. 임화의 생애
본명은 임인식(林仁植).
서울에서 출생하여 문필 활동을 시작하였던 1926년에는 성아(星兒)라는 필명을, 1928년부터는 임화·김철우(金鐵友)·쌍수대인(雙樹臺人)·청로(靑爐) 등의 필명을 썼다.
서울의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나 소년시절을 유복하게 보냈다. 1921년 보성중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