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 론
우리의 논의는 가톨릭이란 종교에 비춰진 여성관을 여러 각도로 알아보고 이해해 보자는데 있다. 여러 종교 중에도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는 가톨릭은 오랜 시간동안 인간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이어져 왔고, 17세기에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현재 400만명의 신자를 갖고 있는 현재
이냐시오와 같이 예수의 벗으로 부름받았음을 인식하면서, 주님 안의 벗들인 동료들과 더불어 그리스도의 지상 대리자께 결속하여, 이 시대의 가장 심각한 투쟁인 신앙의 봉사와 신앙에 내포된 정의 구현에 헌신하는 사명을 받아 파견된 사람이다. 예수회원은 세가지 서원(청빈, 정결, 순명)을 통해 이
전통은 사라져 가게 되었고 신비주의와 결합된 부정적인 이미지가 확산되었다. 가톨릭교회에서는 1574년 스페인 전 지역의 수도회에 보낸 지침서에서 정감적 기도와 관상을 금지하기도 하였다. 이냐시오의 『영성수련』으로 관상기도의 전통은 명맥을 이어갔으나 시대적 상황은 급박하게 진행되었으
이냐시오 로욜라로부터 시작된 예수회는 학문에 민감했고, 교육에 힘썼으며, 영성을 중시하며 선교에 열정을 쏟았다. 선교의 시대, 정복의 시대에 그들은 유럽에서 일어나 동양과의 소통을 시도한다. 이 시도는 인도선교사였던 프란시스코 사비에르가 일본 선교사로 전향하며 시작된다. 일본말을 사용
렉시오 디비나
lectio divina는 명사 lectio(독서)와 형용사 divina(신적神的)로 되어 있는데 여기서 divina는 하나님의 말씀, 즉 성서를 뜻합니다. 그래서 성경 독서, 거룩한 독서또는 성독(聖讀)으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렉시오 디비나는 전통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인 성서를 깊이 묵상하도록 도와줌으로써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