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기독교사] 마태오리치의 전례논쟁

 1  [아시아 기독교사] 마태오리치의 전례논쟁-1
 2  [아시아 기독교사] 마태오리치의 전례논쟁-2
 3  [아시아 기독교사] 마태오리치의 전례논쟁-3
 4  [아시아 기독교사] 마태오리치의 전례논쟁-4
 5  [아시아 기독교사] 마태오리치의 전례논쟁-5
 6  [아시아 기독교사] 마태오리치의 전례논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시아 기독교사] 마태오리치의 전례논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문을 열며
2. 마테오리치의 생애
3. 마테오리치의 선교
4. 전례논쟁
5. 마치며

1. 문을 열며
시대가 변했다. 세계가 뒤집혔고, 해로는 빠르게 개척되어갔다. 각 국가들의 각축전 사이에 종교개혁(이후는 교회개혁으로 표기)이 일어났고, 가톨릭은 위협을 느꼈다. 이슬람 제국이 커져 실크로드가 막힌 각 나라들과, 교회개혁으로 위기를 느낀 가톨릭은 ‘새로운 땅’을 원했다. 많은 배들이 무역을 위해 항구를 떠났다. 그 배엔 사제들이 동행했고, 이제 복음은 배를 타고 세상으로 퍼져나갔다. 유럽 여러 지역에서 ‘대학’들이 생겨났으며, 여러 수도회들이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또 생겨났다. 그 중에 오늘 이야기해야 할 예수회가 있었다.
이냐시오 로욜라로부터 시작된 예수회는 학문에 민감했고, 교육에 힘썼으며, 영성을 중시하며 선교에 열정을 쏟았다. 선교의 시대, 정복의 시대에 그들은 유럽에서 일어나 동양과의 소통을 시도한다. 이 시도는 인도선교사였던 프란시스코 사비에르가 일본 선교사로 전향하며 시작된다. 일본말을 사용하며, 그들의 생활과 문화를 통해 복음을 전한 그의 선교는 처음엔 그저 효과적인 선교로 인식되었지만, 마테오리치를 거쳐 중국 선교가 본격화되는 시기가 되자 ‘제국주의 선교’에 걸림돌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우리는 오늘 흔히 대항해시대라고 불리는 제국주의 시대 초엽에 모난 돌로 정죄되어 망치를 맞게 된 예수회 적응주의 선교의 두드러진 성인인 ‘마테오리치’와 적응주의로 인해 배척당하고 스러져가는 예수회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2. 마태오 리치의 생애
1) 마테오 리치에서 이마두(利瑪竇)
1552년 예수회 선교사 프란시스코 사비에르가 중국 선교의 소망을 이루지 못하고 광둥성 앞 바다 상촨도(上川島)에서 세상을 떠났다. 같은 해 10월 6일 이탈리아 중부 교황령 마체라타에서 마테오 리치가 태어났다. 리치는 고향의 예수회 학교에서 공부하고 로마에서 법학을 공부한 뒤 1571년 로마의 예수회 수련원에 들어가 예수회에 입회했으며, 이듬해부터 1577년까지 예수회 신학교에서 공부했다. 그곳에서 리치는 철학과 신학은 물론, 그레고리력 제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크리스토퍼 클라비우스 신부에게 수학, 천문학, 역법, 시계, 지구의, 천체관측기구 제작법도 배웠다. 《기독교 사상》2005년 2월호 - 세계교회사에 나타난 선교인물(2)
하고 싶은 말
[아시아 기독교사] 마태오리치의 전례논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