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강조함으로서 당대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 자신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했다. 박태완의 작품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박태원의 작품인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소설가 구보가 정
문학을 다루는 자리에서 상당히 소상하게 해명한 바 있고, 또 김기림의 시론을 다루는 자리에서도 부분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김용직, 한계전, 문혜원, 이명찬 등도 역시 박용철의 시론을 해명하면서 이 논쟁을 부가적으로 취급하고 있다. 서준섭과 심선옥은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 이 논쟁을 바라
>(눅 10:29-37)는 ‘이웃’에 대한 일종의 문학적 ‘정의’가 된다. 문학적 정의는 설명적 정의와 무엇이 다른가? 문학적 정의는 구체적이다. 그것은 ‘말해 주기’보다는 ‘보여 주고자’ 하는 문학적 충동에 따른다. 이웃에 대한 정의를 내려주는 것이 아니라 이웃됨에 대한 체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문학은 남북 분단과 이념의 대립에 연관되는 사회주의 사상 문제를 문학의 소재로 취급하지 못하고, 오히려 그러한 이념으로부터 도피하였다. 한국의 전후문학은 전후 현실의 황폐성과 삶의 고통을 개인의식의 내면으로 끌어들이고 있지만, 이데올로기의 허구성을 정면으로 파헤치지 못한 채 정신적
문학을 가리키는 말로서, 이것은 1925년 카프의 결성 및 1927년 방향전환론을 통하여 프로문학으로 지향된 것이다. 따라서 신경향파 문학은 어디까지나 프로문학 전체의 전개과정 속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한길문학 편집위원회 편, 한국근현대문학입문, 한길사, 1990. p-76
1) 초기 프로문학운동의 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