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학의 의미
“역사(歷史)가 있었던 일을 기록한 것이라면 문학은 있음직한 일을 기록한 것이다. 그리하여 문학작품을 통해 다양한 인생을 대리 체험함으로써 독자는 문학을 통해 인생을 높게 넓게 그리고 깊이 배운다. 또 마음의 고통이나 삶의 어려움도 스스로 견디고 이겨내는 정신적 힘도 얻는
프로테스탄트(개신교)가 차지하는 정신사적 위치는 그것이 보여주는 예언자적 기능과 종말사관의 가치에 있다. 이 예언자적 지성은 지식의 차원과는 별개인 정신이라는 점과 고난으로 언표되는 민족의 발견에 직결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예언자적 기능은 1930년대에 이르러 대두되었다.
문학에 적용하던 시기와 그 이후 1960년대 중․후반까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원론을 창조적으로 문학에 적용하려 했던 시기로 구분한다.
해방 직후에서 ‘고상한 리얼리즘’이 정착되는 1947년까지 북한문학의 초입은 일제 치하 프로문학에 대한 비판적 계승이 주된 골자를 이루고 있으며, 1946년
프로도에게 반지를 물려준다. 이때 사우론의 영혼은 다시 깨어나기 시작하고 중간 대륙을 삼키기 위해 부하들을 집결시킨다. 절대 반지를 찾아 나선 나즈굴의 위협을 느낀 프로도는 그의 친구들과 함께 엘프가 사는 리븐델로 가나, 절대 반지를 리븐델에 둘 수 없음을 알게 된다. 결국 절대 반지를 파괴
Ⅰ. 일본문학(일본의 문학)
1. 근세 문학
17세기에 시작된 에도 바쿠후[江戶幕府] 통치하의 사회는 바쿠후의 학문보급 방침과 출판기술의 향상으로 많은 서적이 간행되고 문예에 친근해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전기(前期:1751년 이전)는 교토 ․오사카[大阪] 중심의 가미카타[上方] 문학기, 후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