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가소개
1902년 3월 30일 아버지 나성연(聖淵)과 어머니 김성녀(金姓女)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경손이라는 이름은 할아버지 병규(炳奎)가 41세에 얻은 아들에게서 회갑에 손자를 얻자 '경사스런 손자'라는 뜻으로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1914년 기독교청년회관 안에 있던 공옥(功玉)보통학교
I. 서론
1. 1920년대 시대개관
3․1운동은 우리 문학사 상에 있어서 하나의 분계선을 이룬다.
거족적인 의거의 실패는 민족에 좌절과 실망을 안겨다 주었지만, 이에 따른 일제의 회유책은 언론출판에 대한 약간의 완화로 신문 잡지의 출간이 허용되어,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외일보
현실에서 그들의 모습은 비판적 리얼리즘의 실현으로 나타난다. 물론 그들의 모습은 전대의 그것에 비해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 것은 사실이나 이 시기에서 민족주의, 자유주의적인 경향을 가지는데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대표작가로는 ‘이태준, 채만식, 박영준, 이무영’등을 꼽을 수 있다.
이무영의 「창백한 얼굴」, 한인택의 「월급날」, 김광주의 「북평에서 온 영감」·「포도의 우울」 등이 있다.
(2) 민족의식 고취와 전기문학적 역사소설
역사소설은 1920년대 후반기에서 이어져 왔는데, 주로 반일사상과 민족의식의 고취를 위한 것이었다. 특히 역사의식 속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
Ⅱ. 1920년 ~ 1930년대 초반 소설
1. 시대적 배경과 문학의 흐름
소설에서 주인공의 삶이 인간 성정에 의해 문제가 되더라도 타인의 성정(윤리, 도덕적 품성의 문제)로 인한 것과, 세계에 대한 주인공 자기 자신의 성정 (개인적 절대자유 사유의 문제)로 인한 것의 두 가지이고, 주인공의 삶이 사회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