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작품에 나타나는 이미지들은 단순히 사물이나 현상의 재현이 아니라 시인을 통해 선택되고 재구성된 것이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새로운 인식이나, 의미, 가치 등을 발견할 수 있는 것도 시인의 상상력을 통해 가능한 것이다.
월경 때가 가까워오면
내 몸에서 바다 냄새가 나네
깊은 우물 속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가 그의 아우 윤일주 씨의 주선으로 1948년 간행되었으며, 1968년 연세대 교정에 시비가 세워졌다. 한국언어문화연구원, 『한국대표명시2』, 도서출판빛샘, 1999, p.842.
3)해설 : 이 작품을 지배하고 있는 것은 희생의식이다. 그런데 이 시의 희생의식이 어디에 바탕을 둔 것인
. 이것은 그리스와 트로이 양쪽 다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영화에서는 아킬레스가 도착하자마자 신전을 부수고 사제를 죽이는 등의 장면이 나온다. 이것은 신의 배제하느냐 안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본다.
아킬레스의 죽음의 시점도 원작과 영화가 다르다. 영화에서는 아킬레스가 트로이 목마를
한 것이 사실이기에 자연스런 연상이라고 할수 있겠다. 하지만, 사이트에 올린 자료들에서 알 수 있듯이, 영화는 소설과의 연관성만으로는 그 특성을 완전히 규명하지 못한다.
영화에는 서사로는 설명할 수 없는 이미지간의 상호작용이 존재하고, 파졸리니나 들뢰즈 등은 이것을 가리켜 “시의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