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으로 불리는 유물사관 그리고 역사적 사실의 고증적 인식을 주로 하는 실증사학으로 크게 분류 될 수 있다.
실증사학계로써 해방이후 국사편찬위원회를 비롯하여 대학에서의 후계 양성 등 역사학계를 이끌어 간 독보적인 존재로 평가되던 이병도의 삶과 그의 역사인식의 내용과 한계 그리고 사
이병도, 신석호 등의 조선인 사학자들을 포함시켰다. 당시 일본인 학자 중에서 이마니시 류는 단군조선을 고려 중기 이후의 조작으로, 진번군은 충청-전라 지역에 있었던 것으로, 한국 고대사를 중국과 일본에 의한 피지배와 굴욕의 역사라 주장하였다.
2) 식민사관 극복과정과 랑케의 실증사학
독립
실증적 역사 방법론을 배웠던 것으로 보인다. 이후 이병도는 24세 때 귀국하여 중앙학교에서 교사 생활을 시작하였으며 31세 때 일제의 어용 기관으로 알려진 조선사편수회에 참여하였다. 이 때는 민족주의 사학자 박은식이 중국에서 지은 한국통사, 한국독립운동지혈사가 국내에 유입되던 시기였다.
사학은 무엇보다도 역사학으로서의 독립성과 민족사학으로서의 독자성이 함께 달성되어야 하는 과제와 전통적인 지배층을 중심으로 한 낡은 역사관을 극복하여야 하는 동시에 역사학을 독립된 학문으로 정립시켜야 한다. 여러가지 혼돈 속에서 해방 후 민족분단으로 남한은 실증사학이 민족주의사학
Ⅰ. 서론
근세의 일본과 조선은 대등 외교 관계였다고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강호 말기에 국학의 서민 상류층 보급과 때를 같이하여 고대사 연구가 활발해 지면서 비역사적 사실인 신공 왕후의 삼한정벌을 근거로 조선은 본디 일본의 영토였다고 주장되기 시작한다. 따라서 풍신수길의 조선 침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