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전성을 내포하기 때문에 이야기에 꾸준한 생명력을 불러일으킨다.
③ 설화의 허구성(虛構性)은 독자로 하여금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④ 범세계적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설화의 모티프는 일반적 진리를 담아낸다.
-설화는 상호 영향관계에 있지 않더라도 전 세계에 같은 성격이나 내용이 퍼져 있
개별적인 작품(version)으로 존재한다.
문학(일반)은 작자와 독자 사이에 존재이며, 민속문학은 말하는 사람(화자, 구연자)과 듣는 사람(청자) 사이에 존재한다(이야기판, 모임 등).
2. 종류
(1) 국문문학(고전, 현대)
(2) 한문문학
(3) 구비문학(유동문학, 표박문학, 적층문학) -oral tradition, 구전문학
이야기에 가감을 하고, 그걸 들은 사람은 또 가감을 하여 이야기가 바뀌어 나갈 것이다. 구연은 개인의 창작일수도 있지만 공동의 창작이 누적되기도 한다. 한 유형이 갖고 있는 유형구조 같은 것은 그 유형에 속한 모든 각편에 반드시 공통으로 나타나는 공동적인 부분이다. 구비문학이 공동작이라고
개별적인 작품(version)으로 존재한다.
문학(일반)은 작자와 독자 사이에 존재이며, 민속문학은 말하는 사람(화자, 구연자)과 듣는 사람(청자) 사이에 존재한다(이야기판, 모임 등).
2. 종류
(1) 국문문학(고전, 현대)
(2) 한문문학
(3)구비문학(유동문학, 표박문학, 적층문학) -oral tradition, 구전문학
구비 문학의 필수조건,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조건이다(현장) 현장 +행위 => 모심기 노래, 방아타령, 상여노래 이야기 +행위 => 민요, 설화, 무가, 판소리 속신어 : 사람들이 과학적을 믿음을 갖는 이야기(금기어)-구비문학 범주에서 뺌
④ 積層문학이며 공동작의 문학
* 향유하는 사람 모두가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