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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속문학
1. 정의
2. 종류
3. 존재양상
4. 민속문학의 성격
5. 말의 뜻

Ⅲ. 민속예술(전통예술)
1. 외국의 국제민속예술제 개최 현황
2. 국내의 국제민속예술제 개최 현황

Ⅳ. 민속축제

Ⅴ. 민속놀이(전통놀이)
1. 아이놀이
1) 남아놀이
2) 여아놀이
2. 어른놀이
3. 마당놀이
1) 정월놀이
2) 단오놀이
3) 추석놀이
4) 곡예

Ⅵ. 민속화
1. 작가명
2. 작품명
3. 시대적 배경
4. 작품의 조형성
5. 작품에서 느껴지는 감정과 분위기
6. 작품의 의미나 상징
7. 작품의 미술사적 또는 개인적 의미

Ⅶ. 민속극
1. 개념
2. 특징
1) 전승 방법
2) 대사의 주된 표현 방법
3) 극의 형태
4) 연의 방법
5) 주된 정신 내용
6) 향유 계층

Ⅷ. 민속춤
1. 조사방법
2. 조사결과
1) 교사들은 ‘우리나라 춤사위’ 교수․학습에서의 어려움을 느낀다
2) ‘우리나라 춤사위’ 교수․학습자료 선호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화란 생활과 유리될 때에는 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는 유물이 되고 만다. 단지 우리의 것이었기 때문에 애정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 우리가 주체가 되어 우리문화의 유산들을 현대적 관점에서 활용하고 재구성하려는 노력이 없이는 단순히 유물을 보전하는 수준에서 머물고 말 것이다.
구체적으로 새터지역의 경우를 들어보자. 작년(1994)은 서울 정도 600년으로 서울의 각 지역에서 많은 문화재들이 복원되었다. 새터지역에서는 연세대학교의 뒷산인 무악산(안산)에 봉수대가 복원되었다. 무악 봉수대는 2개가 있었는데 ,그 가운데 동쪽의 봉수대는 평안도와 황해도의 육로(陸路)로 전달된 봉화를 최종적으로 남산의 5개의 봉수대 가운데 제3봉수대에 연결하는 것이었고, 서쪽의 또 다른 봉수대는 평안도와 황해도의 해로(海路)로 전달된 봉화를 남산의 제4봉수대에 연결하는 것이었다.




≪ … 중 략 … ≫




Ⅱ. 민속문학

1. 정의

민속문학은 구전(구전: 말로 전함)·구비(구비: 대대로 전하여 내려오는 말)되면서 말하는 재미를 느끼면서 숨을 뜻을 지닌 의식적인 말을 지어낸 말의 덩어리로 계속 변하며, 계속된 변화의 누적으로 개별적인 작품(version)으로 존재한다.
문학(일반)은 작자와 독자 사이에 존재이며, 민속문학은 말하는 사람(화자, 구연자)과 듣는 사람(청자) 사이에 존재한다(이야기판, 모임 등).

2. 종류

(1) 국문문학(고전, 현대)
(2) 한문문학
(3)구비문학(유동문학, 표박문학, 적층문학) -oral tradition, 구전문학
참고문헌
류정아(2009), 민속축제의 관광자원화 과정에 대한 비교문화적 고찰, 실천민속학회
박진태 외 1명(2003), 민속학 교육으로서의 민속극 교육, 비교민속학회
임재해 외 1명(2003), 민속문학의 교육적 기능과 문예 창조력의 재인식, 비교민속학회
정병흠(2011), 미술교육에서 민속예술의 활용 가치, 한국미술교육학회
한양명(2009), 한국 민속놀이 연구의 시각과 전망, 비교민속학회
황만영(1986), 한국과 인도의 민속화에 대한 비교연구, 한인문화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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