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아침의 사상 - 이어령
1. 요약 및 정리
① 천.지.인
일반적으로 신화의 공간은 하늘과 땅으로 구분되고 하늘은 아버지, 땅은 어머니로 묘사된다. 단군신화도 이와 다르지 않다. 신화에서 주축이 되는 환인과 환웅, 곰과 호랑이는 각각 천상의 신이고 지상의 동물이다. 그러나 단군신화는 다른
이어령씨는 세계가 '확대'를 중심으로 성장했을 때 일본은 반대로 '축소'를 지향하면서 그들만의 세계를 만들어 나갔다고 주장한다. 총 6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 1, 2장에서는 빼어난 분석으로 일본인의 부채나 가면, 도시락 등에 세상을 축소하는 풍경을 담아내고 3, 4장에서는 일본 문화 저층부에까지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특히나 〈옛우물〉의 경우 제목에서 시간성과 공간성이 확연히 드러나는 바, 기호학적 비평이 적합할 것이라는 인상을 주기에 충분하다. 〈옛우물〉을 기호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론으로는 바르트의 기호학, 이어령의 공간기호학, 그레마스의 기호학을 선택하기로 한다.
1. 신화적 원형
<웅녀신화와 어머니>
엄마의 토템이 있었다면 그것이었겠지…… 참고, 견디고, 어디까지나 운명의 동굴을 지키는 것. 동굴, 엄마의 유일한 실존의 행위는 동굴 지키기. 쑥과 마늘, 그런 것들. (34p)
아사달의 찬란한 햇빛을 못 보고 쫓겨나간, 아니 스스로 도망쳐간, 우리의 또 하나
서론. 일본문화론이란 무엇인가?
일본문화론이란 일본문화라는 하나의 전체를 포괄적으로 파악, 다른 나라의 문화와 비교해서 논하는 연구이다. 일본문화론을 연구하는 학계에서는 ‘일본인이란 무엇인가’, ‘일본사회란 무엇인가’, ‘일본문화의 성격은 어떤 것인가’, ‘세계 속에서 일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