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일제 강점기 하에 수 많은 독립 운동가들이 해외로 망명
그러나 만주와 간도 및 중국 내 일제의 대대적인 탄압과
민족주의자들 간의 노선 대립으로 해외 활동의 어려움을 겪음
1930년대에는 이러한 활동이 전면적으로 소강상태에 들어가거나 별 다른 진전을 보이지 않음
그러나 일제
프로덕션의 바람이 불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라고 할 수 있다. 패전 후 미 점령 하에서 메이저의 노동조합 결성과 파업이 계기가 되어 1946-48년까지 3차에 걸쳐 일어난 ‘도호대쟁의’는 당시 일본영화계의 민주적인 추세를 반영한 사건으로 이를 지원하는 전국적인 운동이 직장, 지역, 대학의 영화애호
운동의 전부였을까? 해방 운동에는 사회주의 운동도 당당히 들어갈 수 있는 권리가 있다. 해방 이후 반공체제에 의해 철저히 역사의 뒤편에 감춰져야했던 사회주의 운동가들도 당당한 우리의 민족투사였다는 것을 다시 각성하면서 오늘은 많은 사회주의자들 중에 ‘이재유’와 ‘이재유 그룹’의 활
운동가들은 당시 일본과 우리나라 반공체제에 탄압을 받으면 역사 속에 잊혀질 수 밖에 없었다. 이 발표에서 우리는 당 재건운동의 배경과 초기 당 재건운동, 당 재건운동을 펼친 대표적 그룹인 이재유 그룹과 그 후의 경성 콤그룹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2. 당 재건운동의 배경
(1) 1920년대 말 조선
년대의 단절된 것으로 보이는 독립운동을 사회주의라는 방식으로 계속 이어갔으며, 해방이 될 때까지 지속적인 활동을 하였다는 점에서 일제 강점기 하에서 독립운동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이재유는 위와 같은 사회주의 운동가 중에서도 서울을 중심으로 조선공산당을 재건하려는 인물이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