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는 근대세계를 특징지워 주는 여러 요소들, 예를 들자면 자본주의,근대과학,복잡한 서구 사회의 규율과 합리화 혁멍적 정신과 민주주의, 세속화와 사회적 행동주의,개인주의, 공리주의, 그리고 경험주의에 기여 했다고 널리 인정되어져 왔거나 혹은 그렇다고 비난받아 왔다. 그러나 이러한 자
프랑스의 종교개혁은 칼빈이 기독교 강요를 출판하던 해인 1536년부터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되어 갔다. 칼빈은 프랑스 종교개혁의 사실상 지도자였다. 그가 기독교 강요 초판을 저작하게 된 것도 프랑스에서의 개신교도 박해 때문이었다. 칼빈은 같은 신앙을 가진 형제 자매들이 잔인한 박해를 받는 것
예정론을 말한다.
칼빈이 말하는 예정론은 이중적 예정으로써 어떤 이는 구원으로, 어떤 이는 멸망으로 예정되었다는 것이다. 칼빈은 이러한 이중적 예정이 성서 가운데 분명히 나타나 있음을 인정하였다. 성서의 내용에서 첫째, 아브라함 안에서 이스라엘 백성의 선택, 둘째, 아브라함의 후손 가운
이중적 예정을 강조했다. 칼뱅의 신학은 성찬론과 예정론을 제외한 많은 부분에서 루터의 신학과 비슷하다. 믿음과 은혜를 통한 구원, 그리스도 속죄의 절대성, 진정한 앎을 위한 계시의 필연성, 강력한 인격적 신앙을 강조하는 점은 루터를 계승했다. 그러나 루터는 인간을 위해 일하시는 하나님을 부
예정하고 있는 형벌의 종류에는 속하지 않으며, 형식상 형벌이라 할 수는 없다. 또한 현행법상 신상공개는 청소년보호위원회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사법기관이 아닌 행정기관인 청소년보호위원회의 신상공개 처분을 형벌이라 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그 실질에 있어서 신상공개는 형벌로서 기능을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