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초기시에서 이형기는 동화와 투사를 이용해서 자연물과 자신을 동일화한다. 그 예로 목련을 마을과 떨어진 곳에서 홀로 울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거나(「목련」) 나무의 모양에서 슬픈 자세를 읽어내는 것(「나무」)은, 시인의 마음이 다른 사람들의 삶의 자리에서 그만큼 벗
Ⅰ. 박경리의 창작방법론
박경리에 의하면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문학 역시도 삶에 관한 것이다. 모든 학문은 삶이 현장이며 삶은 모든 학문의 기초 가 된다. 그러나 삶의 총괄적인 것을 다루어야 하는 문학은 어떠한 부분, 어떠한 분야도 수용해야 하지만 그것은 실체가 아니며 사실도 아니라는 점
아니다. 형식주의는 러시아에서 나왔고, 신비평은 영미에서 나왔다. 또 비슷한 시기에 등장하게 되며 차이점이 있긴 하지만 공통점이 많다. 우리는 이 둘을 알아보고 실제 작품에 적용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정지용의 「향수」와 이형기의 「폭포」를 통해 이 두 비평을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③ 산 위에서 이름을 부르고 있는 것은 임에게 조금이나마 더 가까이 다가가고 싶어 하는 바 람 때문이라고 보아야 하겠지?
④ 하지만 시적 화자는 그런 바람에도 불구하고 죽은 임과의 거리감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어. 4연의 ‘하늘’과 ‘땅’은 각각 저승과 이승을 의미 하는 공간으로
2.1 한용운의 <나룻배와 행인>
2.1.1 문제제기
2.1.2 문학 교재에는 어떻게 나와있는가
시적 화자는 보잘 것 없는 나룻배이며, 당신은 피안, 보살의 도를 향해 떠나는 존재이다. 당신을 중생으로 본다면 중생을 제대로 하려는 화자의 의지가 표현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나룻배는 강을 건너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