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한용운의 <나룻배와 행인>
2.1.1 문제제기
2.1.2 문학 교재에는 어떻게 나와있는가
시적 화자는 보잘 것 없는 나룻배이며, 당신은 피안, 보살의 도를 향해 떠나는 존재이다. 당신을 중생으로 본다면 중생을 제대로 하려는 화자의 의지가 표현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나룻배는 강을 건너는 일
교육과정이 너무나 단순하고 획일적이며 원시적이기 때문이다. 하나의 획일적인 교육내용을 설정해 놓고 그것에 학생들을 맞추는 원시적인 교육과정의 틀을 벗어나는 방법으로서 서로 다른 특성, 흥미, 적성을 지닌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하여 진행할 수 있는 교육과정적 방법으로서
시도하고 있으나 여전히 융합형 인재교육은 미흡한 측면이 많다고 할 수 있다. 앞에서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의 융합형 인재교육이 갖는 문제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크게 ‘융합형 인재에 대한 인식’, ‘융합형 인재육성을 방해하는 공교육의 현실’, ‘대학의 융합형 인재선발의 현재와 문
교육진흥법 제2조 6항에 의하면 “영재교육원”이라 함은 영재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대학 등에 설치•운영하는 부설 기관을 말한다. 라고 되어 있다. 동법 제2조 영재교육원의 설치•운영에는 국가는 영재교육대상자에게 영재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교육청, 대학, 국•공립 연구소, 정부출
불평등으로 다시 환원된다. 그간 교육을 통해 발생하는 불평등의 결과를 수용하는 입장을 고수해온 기존의 기능론적 관점에 대한교육사회학계 내부의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전술한 바와 같이 사회 구조적인 차원에서 자행되는 교육 불평등에 대한연구들이 본격적으로 집적되기 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