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드러난 마조히즘적 성격은 위의 유형들 중 첫 번째 유형에 속한다. 만해의 시에 있어서 마조히즘이 직접적인 의미에서 성적 쾌락의 표현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오히려 종교적 시련을 통한 자기 극복 내지는 진리에의 깨우침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옳기 때문이다.
3. 의미 발전에 있어
시키는 것이‘노래의 아름다움’이란 단원을 설정한 이유이다.
단원과 교육과정의 관련 - 지도안 참고(+문학교육론)
1) 문학의 수용과 가치면
문학은 텍스트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 독자의 독서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의식의 형태로 존재한다. 달리 말하자면 문학은 독자가 작품을 읽어 주는
시도로 분석된다. 또한 그들이 주장하는 고교등급제 이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병적인 명품선호증에 빠져있는 우리 사회에서 고교등급제는 교육명품의 기호망을 더욱 강화하며 'SKY-대원외고-대치동명강사'라는 기표망이 공적인 기표망이 되게 하며 이런 기존의 기표망에 명품중학교 한 가지를 더 추
현대소설로 이는 국민 공통 교육과정(초1-고1의 10년간)의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제재는 아니다. 6차에서는 중학교 2학년 1학기 교과서에 실려 있기도 했으나 7차 국어 교과서에선 제외된 작품으로 고교 2, 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인 문학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다. 이러한 가시적인 사실만
Ⅰ. 서론
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