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이호철 그는 이야기꾼이다. 소설가 이전에 이야기꾼이다. 물론 어설픈 이야기꾼이 아니라 아주 대단한 이야기꾼이다. 이야기꾼으로서의 입심에다가 섬세한 묘사나 힘찬 서사력까지 보태져서 이호철식 서술방식이라고 해야 할 소설기법을 만들어낸 걸출한 이야기꾼이다. 여기서 말하는 이
작가가 대상으로 하는 사회는 급진적으로 발전해 왔다. 따라서 주어진 시대현실에 대응해 나가는 작가의 자세가 어떠해야 하며, 또 어떻게 변모해 가야할 것인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관심사이다.
이호철의 소설에 있어서는 그 작품의 배경 즉, 분위기가 주제표출에 큰 역할을 한다. 주정적인 문장
Ⅰ. 머리말
작가가 대상으로 하는 사회는 급진적으로 발전해 왔다. 따라서 주어진 시대현실에 대응해 나가는 작가의 자세가 어떠해야 하며, 또 어떻게 변모해 가야할 것인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관심사이다.
이호철의 소설에 있어서는 그 작품의 배경 즉, 분위기가 주제표출에 큰 역할을 한다
② 이호철(탈향)
이호철은 대부분의 평론가들로부터 ‘실향민 작가’라는 호칭을 듣는다. 그것은 월남한 작가로서 이호철 자신이 실향민이며, 그의 작품 속에는 항상 실향민을 등장시키고 실향민 주인공이 현실을 바라보는 태도가 한 관점으로 설정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의 작품 또한 대부분 실
Ⅰ. 소설가 채만식
병자수호조약이 국내적으로 끼친 파문과 영향은 정치와 사상 면에 보수와 개화의 분열 대립의 한 양상을 초래한다. 임오년의 군란이나 갑신정변은 이러한 보수와 개화의 대립 갈등이 빚은 대표적인 사건이다. 낡은 것에 대한 통렬한 비판과 새로운 제도 및 가치 창조의 추구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