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중, 후반기 작품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해 가는 역사적 전환기를 살았던 이효석은 순수문학을 제창하며 미의식을 추구한 선구자적인 작가였다.
그는 시적 정서의 표현을 산문에 도입함으로써 당시 침체에 빠져 있던 문학계에 새로운 전기를 제시하였다.
그의 작품 세계는 인간의 삶을 외경의 태
<돈>
줄거리
'식이'는 푼푼이 모은 돈으로 돼지 한 쌍을 길렀다. 수놈은 죽고 암놈만 겨우 살아 남았다. 방에다 지푸라기를 깔고 자기 밥그릇에 먹이를 주는 등 온갖 정성을 다 바쳐 길렀다. '식이'의 희망이 걸려 있는 돼지다. 여섯 달을 길렀을 때 십 리가 넘는 종묘장까지 끌고 가서 접을 붙였으
4. 다른 작가들이 보는 정이현 소설에 대한 느낌과 비평
(1). 기억을 통한 오늘의 ‘일상’과 ‘소외’의 두 방식
-정이현의 <오늘의 거짓말을 중심으로>-
작가들은 텍스트를 통해서 역사적으로는 존재가 잘 드러나지 않는 각 개인을 드러내는 작업을 한다. 각 개인들은 사회에서 역사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Ⅰ. 소설과 영화
영화와 소설이 동일한 서사장르에 포함될 수 있는 것은 어떤 구조적 맥락에서 두 매체가 가진 구조의 동일성 내지는 유사성을 전제로 할 때 가능하다. 이 같은 매체의 차이 위에 존재하는 어떤 구조를 가정하고 그 구조를 일컬어 서사구조(narrative structure)라 불러왔다. 프랑스의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