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는 정말 불필요한 것 일까?
필자는 이 시간, 특정 종교를 지지한다기보다, 우리 인간이 윤리적, 혹은 도덕적인 삶을 살아감에 있어서의 종교의 필요성에 관해 논해 보도록 하겠다.
인간의 의미
먼저 종교를 논하기 전에,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에 관한 물음에 먼저 답해야 할 것이다.
종교교육은 현실세계에서 인간들이 느끼는 불가피한 허무감과 불안감을 극복하게 할 뿐만 아니라 개인과 공동체의 의미 및 사회적 공유가치를 인식시켜 주며 도덕성을 선양하고 건강한 사회의 바람직한 인간상을 구현한다.
특히 불교의 인본주의사상은 기계 물질 소비문명의 병폐로 말미암아
인간의 능동적 사건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의 부름을 받아서 성령의 조명 속에서 선택을 받는 ꡒ수동적 사건ꡓ이다.
기독교적 신앙의 성서적 구조는 객관적 측면으로써 성령의 객관적인 역사와, 그 주관적인 측면인 인간의 인격적 결단이 상호 불가분적으로 관계된다. 신앙의 가능성은 에밀
Ⅰ.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자연주의 인간관에 의하면 인간은 동물학적으로 유기적인 물질이고, 그 물질이 발전한 산물로써 인간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나, 집합적으로 이 이론은 인간이 유일한 목적이 되며 인간 중심적으로 된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자연
종교적 인간관, 종교적 자연관 등 시대흐름에 필요한 단원이 신설된다. 특히 교과서에 실리는 사진의 경우 현재 50여 컷의 흑백사진은 250~300여 컷의 컬러사진으로 바뀌며, 통일 환경 복지 등 부록의 대사회적 활동에 초점을 둔 사진에 비중을 두게 된다.
개정된 불교교과서는 그동안 다른 종교 교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