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행위는 경험적인 것과 경험을 초월하는 것을 구별하여 인식하는데서 비롯되는 행위라고 정의한다. 즉 종교를 초자연으로 향하는 인간의 믿음, 행위, 상징 등의 복합체로 보고 있다. 이러한 정의의 장점은 이야기하는 바가 명확하다는 것과, 종교의 세계관에 기초한 정의라는데 있다.
문제점
경
종교로 봄
근본이상 - 자신을 닦는 도덕적 수양과 남을 다스리고 만물을 이루게 하는(成物) 것.
이 체계의 두기둥을 이루는 것이 德과 禮 -> 이를 통해 사람다워짐
중용 ; 天이 명하는 것을 性이라 하고 성대로 행함을 道라 하고 도를 닦음을 敎라함
(종교를 일컬을 수 있는 정의)
2. 불교
인간존
종교가 있었다. 어떤 원시부족을 찾아가든지 거기에는 신앙이 존재한다. 그러나 아무리 머리 좋은 고등동물이라도 신앙심은 그림자도 없다. 인간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피조물 중 유일하게 종교적인 존재이며 치료할 수 없을 정도로 종교적이다(Man is incurably religious). 그 이유는 무엇인가? 종교학의 여러
인간을 사물화시키지 말고, 나와 너의 인간적인 만남을 중요시하라는 메시지를 담은 현대의 고전이다. 이 책이 현대의 고전이라는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우리에게 '인간 부흥'의 결단을 종용하고 있어서다. 알다시피 우리의 현대 사회는 기술문명의 비약적인 발전과 그에 따르는 대중 사회적 특
종교적 규범을 엄격히 따르는 특성이 있었다고 적었다. 대학시절 동안 그의 관심과 전공은 농학에서 사학, 그리고 종교학으로, 마지막에는 임상심리학으로 바뀌었다.
그는 여러대학에서 다양한 직위를 맡았으며 각각의 위치에서 중대한 업적을 세웠고 로저스는 전 섹계에 인간중심치료의 근간을 정